“서울대병원에서는 스마트한 입원생활하세요”
상태바
“서울대병원에서는 스마트한 입원생활하세요”
  • 하장수 기자  jangsuha09@naver.com
  • 승인 2020.10.30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병실 구축…입원 환자 만족도-의료진 효율성↑
간호사 호출 없이 ‘터치’만으로 개인 맞춤형 정보 얻어
①병상 모니터 화면 ②병실 입구 디지털 사이니지 ③간호사실 대시보드
①병상 모니터 화면 ②병실 입구 디지털 사이니지 ③간호사실 대시보드

 

환자중심병원은 거스를 수 없는 병원계의 흐름이다. 의료진을 직접 만나야만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수동적 상황에서 벗어나 환자가 입원 생활하면서 자신의 의료정보 획득은 물론 적극적으로 치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요구사항 등을 손쉽게 전달할 수 있게 됐다.

서울대병원은 환자중심병원 구현을 위해 환자 개인 병상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스마트 모니터와 병실 입구 디지털 사이니지, 간호사실 대시보드로 구성된 스마트 병실을 구축했다고 30일 밝혔다.

환자는 스마트 모니터를 통해 입원생활 및 일정안내 맞춤형 건강정보 검사 및 수술, 교육 일정과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화면 터치만으로 수액교체, 진통제, 화장실 보조, 각종 증명서 신청 등 요청이 가능해 편의를 크게 향상시켰다.

의료진 입장에서도 그동안 반복적으로 해왔던 입·퇴원 생활안내 등 단순 업무가 감소했다. 회진 때도 환자의 병상 앞에서 검사결과를 함께 보면서 설명할 수 있게 되는 등 환자 케어의 질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됐다.

스마트 병실 시스템은 환자와 의료진간 활발한 소통의 플랫폼으로써 향후 다양한 의료기기와의 연결을 확대해 가고, 각종 첨단 기술을 접목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다.

김연수 병원장은 수준 높은 인술과 스마트한 최신기술의 결합으로 또 하나의 의료서비스 혁신이 탄생됐다. 환자 만족도가 더욱 향상되고, 의료진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스마트 병실은 현재 일부 병동에 설치 운영 중이며, 조만간 전 병동으로 확대 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