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역 바이러스, 이전의 면역 기억 지워
상태바
홍역 바이러스, 이전의 면역 기억 지워
  • 이혜선  vet9393@naver.com
  • 승인 2019.11.07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역 환자, 모든 감염에 취약해져
감염시 이전 백신 재접종도 고려해야

전세계적으로 홍역이 재창궐하고 있는 가운데 홍역 바이러스가 인체 면역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쳐 감염에 대항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됐다. 이 바이러스가 ‘면역 기억 상실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인체가 백신접종, 감염 등으로 축적해 놓은 면역 기억을 잊어 버리게 만들어 감염에 대한 대처 능력을 떨어 뜨린다. 이 같은 결과는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다.

하버드의대 연구팀은 홍역 예방 접종을 받지 않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됐다(Science 2019:366(6465):599). 2013년 홍역 유행시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네덜란드 거주 소아(평균 9세) 77명에서 자연 감염 전과 2개월 후의 혈액을 채취해 수천 종류의 병원체 에피토프에 대한 항체를 추적하는 분석법인 VirScan을 사용해 항체 레퍼토리를 분석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홍역 바이러스는 면역세포를 감염시켜 급성 면역 억제를 유발했다. 아이들은 항체 레퍼토리의 20%를 잃었다. 감염이 심한 어린이 1명은 생산할 수있는 항체 유형의 73%를 잃었다.

홍역은 면역 기억을 어떻게 제거할까?

면역 체계는 이전에 싸웠던 침입자에 대한 기억을 가지고 있다. 이 기억의 일부는 기억B세포에 저장되는데, 이를 통해 재침입시 맞춤형 항체를 생산하게 된다. 그러나 홍역 바이러스는 이러한 세포를 감염시키고 파괴하여 "면역 기억 상실증"을 유발할 수 있다.

존스홉킨스대학 연구팀의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홍역 바이러스 감염 직후 인터페론 신호 감소, 왜곡된 사이토카인 반응, 림프구 감소증 및 림프구 증식 억제가 나타났다(Immunol. Rev. 2010;236:176)

아기들은 매우 좁은 범위의 항체를 만들기 시작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점 더 다양해진다. 홍역 감염시 ‘리셋’ 버튼이 눌리며 면역계가 아기 상태로 돌아가게 되는 것이다. 홍역 바이러스 감염시 어린 시절 접종했던 백신들을 다시 접종해야 할 수도 있다.

연구를 진행한 하버드의대 유전학과 Michael Mina 박사는 영국 매체인 BBC와의 인터뷰에서 "홍역은 치료되지 않은 HIV 감염이 몇 주로 압축된 것과 같다"고 말했다. 같은 소속으로 연구에 참여한 Elledge 교수는 홍역이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위험하다고 말한다. 면역 기억 상실로 인한 이차감염으로 5 배 이상의 간접 사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영향은 얼마나 오래 지속될까?

홍역 바이러스의 면역 억제는 일시적인 현상인 것으로 보인다. 역학적 증거에 따르면 홍역 바이러스 감염이 5년간 질병 이환율 및 사망률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백신 접종 전 시대에는 전염병으로 인한 모든 아동 사망의 최대 50%와 연관되었을 수 있다(Science 2015;348:694).

또한 부유한 국가에서 사망 원인의 패턴을 조사한 결과 홍역 감염 후 2-3 년 동안 어린이가 사망할 가능성이 높았다. 부유한 국가에서 진행됐다는 것은 홍역 증상에 대한 치료 미비로 인한 사망이 배제되었다는 의미다. 이러한 결과는 면역계가 완전히 회복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음을 시사한다.

Mina 연구팀은 또 다른 연구에서 붉은털 원숭이 4마리를 대상으로 추적 관찰 기간을 늘려 실험적 홍역 바이러스 감염 전 및 5 개월 후 수집된 혈장에서 항체 레퍼토리를 프로파일링했다(Sci. Rep. 2017;7:11474). 항체 레퍼토리의 다양성은 평균 26%(21~35 %) 감소됐고, 감소는 병원체에 걸쳐 분포했다. Simian foamy virus와 Epstein-Barr virus에 대해서는 주목할만한 예외가 관찰됐다. 두 바이러스는 면역 조절 이상 동안 항체 생성이 재활성화 될 수 있었고, 따라서 레퍼토리 재구성에 초기 기여자 일 수 있다.

홍역은 전염력이 강한 질병으로 백신 개발 전에는 거의 모든 어린이가 홍역에 감염되고 수백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백신 개발로 50여년에 걸쳐 발생률이 감소하자 예방접종률이 감소하여 2018년 이후 전세계 홍역 환자 수는 300% 가까이 증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